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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공모전PPT만들기! 1탄(심사표 확인)

by 나태오 2023. 12. 4.

 

수백 개를 며칠 내내 보면 그게 그거 같아 보인다.

 

 

지원사업 심사위원이기도 한 멘토님께서 해주신 얘기입니다. 쏟아지는 서류를 보다 보면 특출 나게 눈에 띄는 아이디어는 없고 보기 편한 문서만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보기 편한 문서란, 제공된 형식에 맞춰 전달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명확하게 보이는 문서라고 합니다. 열심히 머리를 쥐어짜서 떠올린 아이디어인데, 어필도 못하고 떨어질 수는 없지 않나요?

 

지원사업과 마찬가지로 공모전은 형식 준수가 핵심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처음엔 이 형식을 맞추기 어렵지만 조금만 익히면 응용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예선 서류 통과 후 그 서류를 바탕으로 발표 PPT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현재는 PPT와 관련된 내용만 작성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공모 문서 쓰는 법도 쓰고 싶습니다.

 


📌 파일 확인하기

1차 서류가 통과되면 축하한다는 인사와 함께 PPT 템플릿(또는 작성 가이드)과 발표 일정을 첨부하여 보낼 것입니다. 압축파일을 열어 내용을 확인합니다.

발표 템플릿 및 본선 안내문

 

위 이미지는 PPT 템플릿과 본선 안내문, 발표자 배너에 관한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발표자 배너는 행사홀 앞에 발표 내용을 전시하기 위해 받는 내용입니다. PPT 요약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내문을 열어 아래 내용을 확인합니다.

  1. 양식을 꼭 따라야 하는가?
  2. 제한 사항은 무엇인가?
  3. 발표 시간은 몇 분인가?
  4. 발표는 주최 측 컴퓨터? 개인 노트북?

 

 

📌 안내문 확인하기

1. 양식을 꼭 따라야 하는가?

제공된 템플릿은 보통 표지와 기본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모전의 성향에 따라 꼭 써야 할 때도 있고 예시로 참고만 해도 될 때가 있습니다. 전자라면 템플릿에 맞춰 만들고, 후자라면 원하는 대로 만들면 됩니다.

 

2. 제한 사항은 무엇인가?

제출 파일은 6페이지 내외, 10페이지 내외 등의 규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을 잘 적더라도 이런 사항을 지키지 못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PPT를 만들기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파일명을 공모전명이나 팀명으로 작성하는지, PPT만 받고 한쇼는 받지 않는지 등을 함께 체크합니다.

 

3. 발표 시간은 몇 분인가?

2번과 연계되는 질문입니다. 발표 시간이 10분 내외라면 페이지의 내용을 매우 요약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짧기 때문에 글은 최소화하고 사진이나 인포그래픽으로 대체합니다. 20분 이상이라면 상세 예시나 질의응답 등의 페이지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4. 발표는 주최 측 컴퓨터? 개인 노트북?

발표 장소와 장비 제공 여부를 확인합니다. 사전 제출된 내용으로 발표해야 할 경우 글꼴이 깨지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꼴을 포함하여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 게시글로 확인해 주세요. 영상이나 이미지를 함께 보내도 되는지, PPT만 보낼 수 있어 페이지에 삽입하여야 하는지도 확인합니다. 파일이 문제없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행사 시작 전 리허설을 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개인 노트북을 지참해야 한다면 충전기, 마우스, HDMI 호환 젠더를 챙겼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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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표 확인하기

예선 또는 발표 심사 안내문에서 심사표를 확인합니다. 심사표란 심사위원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심사표 예시

 

심사위원은 발표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 후 심사하지 않습니다. 발표하는 동안 심사표의 항목을 체크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가항목 순서대로 만드는 것입니다. 발표에 집중하면서도 편하게 체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사 평가지표 예시

 

상세한 심사표가 없다면 공고문의 평가지표를 확인합니다. 평가지표의 순서대로 심사표를 구성합니다. 직관적으로 작성되어 있기에 해당 단어를 참고하여 제작합니다. 자세한 제작 방법은 2탄을 확인해주세요.

 

 

📌 일정 확인하기

제출 일정을 확인합니다. 공정한 심사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발표 자료는 사전 제출합니다. 종종 발표 일정을 제출일로 착각하여 날짜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후 6시까지 제출해야 한다면, 적어도 1시까지는 발송해 주세요. 마지막 날은 많은 사람들이 제출하기 때문에 연락이 되기 어렵습니다. 17시에 제출하려 했으나 파일에 오류가 나서 문의한다면 제시간에 답변받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1~2일 여유를 두고 제작 일정을 짜야합니다.

 

추가로 문의처와 문의시간을 미리 파악하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건 유선 전화와 메일입니다. 요즘에는 카톡 1:1 문의를 받기도 합니다. 점심시간(12:00~13:00)과 주말에는 답변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담당자가 외근이나 휴가로 자리를 비울 수도 있으니 문의할 점은 빠르게 파악해서 질문하세요.

 


유용하게 보셨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보고 싶은 PPT 주제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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