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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공모전PPT만들기! 2탄(레이아웃 짜기)

by 나태오 2023. 12. 6.

 

본선 안내문을 확인했다면 PPT 레이아웃을 만들 차례입니다.

예선 서류와 심사표를 참고하며 구성을 짭니다.

발표 자료를 만들기 전 체크사항을 보고 싶다면 아래 게시글로 확인해 주세요.

 

공모전PPT만들기! 1탄(심사표 확인)

 

공모전PPT만들기! 1탄(심사표 확인)

수백 개를 며칠 내내 보면 그게 그거 같아 보인다. 지원사업 심사위원이기도 한 멘토님께서 해주신 얘기입니다. 쏟아지는 서류를 보다 보면 특출 나게 눈에 띄는 아이디어는 없고 보기 편한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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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PPT만들기! 3탄(레이아웃 짜기+질의응답)

 

공모전PPT만들기! 3탄(레이아웃 짜기+질의응답)

지난번 글에서는 작성 전 체크사항과 적합성부터 활용성 레이아웃까지 보여드렸습니다. 그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 게시글로 확인해 주세요. [PPT] 공모전PPT만들기! 1탄(심사표 확인) [PPT]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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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규칙+심사표 정리

1. 발표 시간 10분 + 질의응답 5분
2. 양식, 페이지 제한 없음
3. 심사표는 아래 참고
심사 항목 세부 평가사항 
발표의 전달력(20) 발표 내용의 충실성(10)
발표 내용의 전달성(10)
적합성 및 혁신성(30) 아이디어와 대회 주제의 적합성(10)
아이디어의 우수성 및 차별성(20)
활용 및 적용성(30) 아이디어의 활용성(15)
아이디어의 적용성(15)
실현 가능성(20) 아이디어의 타당성(10)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10)

 

위 내용은 안내문 예시입니다. 예시의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심사표 먼저 살펴봅니다. 가장 점수가 높은 심사 항목가장 점수가 높은 세부 평가사항을 찾습니다.

 

 

심사 항목 세부 평가사항 
발표의 전달력(20) 발표 내용의 충실성(10)
발표 내용의 전달성(10)
적합성 및 혁신성(30) 아이디어와 대회 주제의 적합성(10)
아이디어의 우수성 및 차별성(20)
활용 및 적용성(30) 아이디어의 활용성(15)
아이디어의 적용성(15)
실현 가능성(20) 아이디어의 타당성(10)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10)

 

가장 점수가 높은 심사 항목은 [적합성 및 혁신성]과 [활용 및 적용성]입니다. 가장 점수가 높은 세부 평가사항은 [아이디어의 우수성 및 차별성]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평가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즉, 이 항목들을 더 강조해야 합니다.

 

 

📌 레이아웃 짜기

발표의 전달력은 "발표"와 연관이 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나머지 심사 항목의 세부 평가사항 하나당 한 페이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총 6개의 슬라이드가 나옵니다. 각 평가 사항에 맞춰 슬라이드의 추천 레이아웃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아이디어와 대회 주제의 적합성

아이디어는 단순히 좋아하고 만들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주어진 주제와 어떻게 일치하며 왜 이 주제가 선정되었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논리적인 근거를 강조하여 공모 주제와의 적합성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뉴스, 연구 결과, 실제 사례를 예시로 설명합니다. 주관적인 생각보다 명확한 수치로 표현합니다.

 

아이디어의 배경
아이디어의 배경

 

좋은 예시여도 너무 많으면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3단 구성으로 기억에 쉽게 남게 합니다. 자료 조사한 내용 중 가장 중요하거나 강조하고 싶은 3가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인사이트를 한 줄로 정리합니다.

 

 

2. 아이디어의 우수성 및 차별성

우수성과 차별성은 그 누구도 만들지 못한, 화려하고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기존의 시스템에서 발표팀의 역량을 살린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남산 여행 기획 공모전이 열렸습니다. 남산의 지형을 이용한 로켓 발사대라는 아이디어를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신기하긴 하지만 우수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방문자, 방문 목적, 방문 빈도 등을 고려하지 않은 허황된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합니다.

  1. 최신 트렌드 반영(예: 팬데믹이 끝난 시점을 반영하여 오프라인 행사로 기획함)
  2. 전문 지식 활용(예: 미디어 파사드 기술을 활용하여 남산 타워 불빛쇼를 기획함)
  3. 디자인 개선(예: 예전 사진을 최신본으로 업데이트하고 카드뉴스와 영상도 제작함)
  4. 타겟층을 공략한 맞춤 전략(예: 일본 유학 경험을 살려 일본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기획함)

우수성 및 차별성
우수성 및 차별성

 

1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해당 내용을 3가지 주제로 정리합니다. 주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있다면 첨부합니다.

 

 

3. 아이디어의 활용성

활용성은 얼마나 넓게 또는 얼마나 깊게 활용할 수 있는지로 나뉩니다. 하나의 앱에서 남산을 볼 수 있는 온라인 갤러리 기능만 있는 것보다 산책 코스 안내, 근처 식당 소개, 온라인 방명록 등의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게 더 매력적으로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1. 얼마나 넓게: 하나로 여러 가지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 또는 하나로 여러 방면에서 쓰일 수 있음
  2. 얼마나 깊게: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음 또는 일반인도 전문적인 기술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음

활용성
ASIS TOBE

 

활용성은 ASIS-TOBE로 표현합니다. 기존 시스템과 개선한 내용을 비교하여 2단으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개선하여 생긴 장점을 3~5가지로 나열합니다. 이때 개선한 내용을 참여자의 역량으로 풀어서 설명하면 좋습니다. 관련 전공이나 경험이 있다면 아이디어에 녹여주세요.

 

 

아이디어의 상세 설명
아이디어의 상세 설명

 

아이디어에 대한 사진이나 일러스트가 있다면 한쪽에 배치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작성해도 됩니다. 설명은 길게 쓰지 말고 명사로 작성하세요. 꼭 표현하고 싶은 내용이 길다면 발표할 때 풀어서 설명합니다.

 


여기까지 레이아웃 짜는 법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글이 길어져 4~6번은 3탄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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