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는 작성 전 체크사항과 적합성부터 활용성 레이아웃까지 보여드렸습니다.
그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 게시글로 확인해 주세요.
📌 작성규칙+심사표 정리
1. 발표 시간 10분 + 질의응답 5분
2. 양식, 페이지 제한 없음
3. 심사표는 아래 참고
심사 항목 | 세부 평가사항 |
발표의 전달력(20) | 발표 내용의 충실성(10) |
발표 내용의 전달성(10) | |
적합성 및 혁신성(30) | 아이디어와 대회 주제의 적합성(10) |
아이디어의 우수성 및 차별성(20) | |
활용 및 적용성(30) | 아이디어의 활용성(15) |
아이디어의 적용성(15) | |
실현 가능성(20) | 아이디어의 타당성(10) |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10) |
📌 레이아웃 짜기
4. 아이디어의 적용성
이 페이지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아이디어를 제작하여 어디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작성합니다.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앱/웹 서비스, SNS(Youtube, 인스타그램, 블로그, 틱톡), 온라인 미팅 등
- 오프라인: 광고(옥외, 스탠드 배너, 팜플렛), 공간(팝업 스토어, 전시회, 매장) 등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규모가 작아도 좋으니 성과가 있다면 작성해 주세요. 이 내용이 다음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뒷받침합니다. 성과가 없다면 자료조사를 통해 근거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례입니다.
- BEST! [실제 성과] 상반기에 청년 사업가 부스에 참가하여, 행사가 시작된 지 단 2시간 만에 남산 굿즈 300개를 완판 했습니다. SNS를 통해 수요를 조사한 결과, 약 100여 명의 구매 의사를 확인하여 충분한 재고를 준비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수량을 판매하였고, 행사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구매 의사와 문의가 들어와 수익성이 높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에,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이전의 성공적인 경험을 활용하여 공모전 결승 부스에서의 판매를 계획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더 다양한 고객들을 사로잡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려고 합니다.
- GOOD! [자료조사] 올해 서울시의 통계에 따르면 10명 중 1명이 남산에 방문한다고 합니다. 방문 이유 1위는 서울 야경을 보기 위함이라고 답했습니다. SNS에 올라온 최근 남산 아경 게시글 100개를 찾아보니 화려한 남산 불빛 아래에서 찍은 사진이 80%를 차지했습니다. 작년 A 브랜드에서 경복궁의 야경을 살린 무드등을 만들어 화제가 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 케이스를 참고하여 남산의 불빛을 배경으로 한 사진을 무드등으로 제작하는 서비스를 구상하였습니다. 공모전 결승 부스에서 판매하고,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 Umm... [근거 없는 주장] 제가 남산에 방문하니 20대 연인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연인들은 보통 남산에 자물쇠를 걸기 위해 옵니다. 기존의 자물쇠는 모양이 매우 심심합니다. 20대 연인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화려한 펄 자물쇠를 제작하였습니다. 펄은 인기가 많은 노란색과 파란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부스에 LED TV를 부착하여 영상으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실제 사례 또는 자료 조사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2단으로 작성합니다. 사진이나 참고자료를 왼쪽에, 그에 대한 설명을 오른쪽에 작성해 주세요.
5. 아이디어의 타당성
우수성 및 차별성과 마찬가지로 팀원의 역량을 살려 작성하면 좋습니다. 부스 전시 경험이 있는 팀원의 사례를 반영한 예시처럼요. 타당한 근거를 찾는 것도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왜 좋은지에 대한 근거를 공신력 있는 출처에서 최신 자료로, 수치를 들어 설명하면 좋습니다. 타당성에 대한 내용을 3단으로 나누어서 작성하고 하단에 인사이트로 정리해 주세요.
6.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적용성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로드맵을 작성해 줍니다. 이러한 이유를 바탕으로 기획하였기에 이런 방향으로 구체화 또는 성장할 예정이다라는 내용을 어필합니다. 계단식 레이아웃으로 로드맵을 작성해 주세요.
📌 질의응답
발표가 끝나면 심사위원들의 질문을 받게 됩니다. 어떤 질문을 받을지 미리 예상하고 답변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공모전의 성격과 비슷한 경력을 가진 선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기회가 없다면 친구나 지인에게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PPT 모의 발표를 한 후 생각나는 궁금증이나 보충이 필요한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받습니다. 기존의 내용에서 대답할 수 있다면 페이지를 되돌아가 설명합니다. 설명이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받으면 내용을 수정합니다. 페이지를 추가하지 않고 수정하는 이유는 질의응답의 시간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별도의 링크나 페이지를 통해 추가 설명하려 하기보다 기존의 페이지에 충실하여 제작합니다. 그러면 발표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보여주고자 하는 키워드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공모전 PPT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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